지금 중견련은

2022년 제5회 키포인트 세미나

  • 2022-10-17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6일 상장회사회관에서 '인재 육성을 위한 HRD 이슈 공유와 전략 수립'을 주제로 '2022년 제5회 키포인트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키포인트 세미나'는 중견기업이 꼭 알아야 할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핵심 정보를 공유하는 강연 프로그램입니다. 20213월부터 법무, 세무, 특허 등 다양한 경영 이슈를 선정, 전문가 강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날 열린 '세미나'에는 경농, 능원금속공업, 벽산, 샘표식품 등 중견기업 임직원 8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세미나'는 교육 담당자를 위한 기업 교육 특강과 HRD 관련 기업 사례 분석 세션으로 진행됐습니다.

 

기업 교육 특강의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선 허용원 현대경제연구원 팀장은 '코로나19 이후 기업 교육 방향'을 주제로 웹세미나, 카드뉴스, 전문가 강연 등 다양한 교육 형태를 활용한 효과적인 팬데믹 대응 기업 교육 전략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어 '다른 세대와 함께 일하는 슬기로운 리더십' 특강을 맡은 박중근 KEMP KOREA 대표는 "기업에서 발생하는 기성 세대와 MZ 새대 간 세대 갈등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리더십 부재'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명확한 자기 인식을 바탕으로 직원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HRD 관련 기업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된 두 번째 세션은 '인사 담당자의 Data Driven HRD 도전기', '자발적 학습 문화라는 유니콘', '기업 문화 형성 노하우'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박윤석 디엘홀딩스 부장은 '인사 담당자의 Data Driven HRD 도전기' 발표에서 "코로나19 이전에는 양질의 강사, 적합한 오프라인 교육 장소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크고 온라인 교육은 부차적인 것으로 여겨졌던 반면, 팬데믹 이후에는 수강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동영상 콘텐츠, ·오프라인 병행 교육 등 온라인 데이터를 활용한 교육이 각광받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자발적 학습 문화라는 유니콘' 발표를 맡은 성호용 우아한형제들 팀장은 신규 입사자 대상 온보딩 프로그램, 법정 필수 교육 패키지, 온라인 사내 학습 플랫폼 등 임직원의 자발적 학습을 독려하는 우아한형제들의 기업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이선민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팀장은 '기업 문화 형성 노하우' 발표에서 수평적 조직 문화, 아이디어 제안 문화, 효율적 회의 보고 문화 등 혁신 기업들의 성공적인 조직 문화 사례를 분석하고 기업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한 기업 문화 형성 전략을 제안했습니다.